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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1분요약-경제

삼프로TV 1분 요약ㅣ전기차 시장의 부활 신호? 유럽 보조금 정책으로 보는 투자 기회

by 햅P 2025. 1. 26.

 

올 한 해 2차전지 시장은 괜찮아 질까요? 이 영상에서 한병화 이사는 '긴 침체를 딛고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되는 해'라고 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며 2차전지 수요마저 극심한 역성장을 겪었으나, 올해 들어 유럽 전기차 보조금 도입 등 획기적인 소식들이 잇따라 전해지면서 분위기가 급반전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 규모가 큰 유럽의 정책 변화는 국내 배터리 기업들에게도 중대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 2차전지 산업이 ‘게임 체인저’로 거듭날 준비를 갖추는 이 시점, 시장 흐름과 투자 전략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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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만 보면 됩니다. 핵심요약!

 

 

2025년 들어 2차전지 시장은 작년의 역성장에서 벗어나 유럽 전기차 판매 증가와 함께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보스 포럼에서 언급된 유럽 전기차 보조금 도입은 시장의 판도를 바꿀 핵심 이슈로 떠오르는데요. 독일 숄츠 총리를 비롯한 EU 주요 지도자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되면, 유럽의 전기차 판매는 전년도 역성장을 뒤집고 폭발적 성장을 이룰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이미 유럽에 공장을 갖춘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보조금 효과로 인해 주문량과 매출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면 2차전지 산업 전체에 걸친 공급망 투자와 고용 창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변화를 주시하며 기업 경쟁력을 꼼꼼히 살펴볼 시점입니다.

 

 


출처-삼프로tv 유튜브

 

2025년 2차전지 시장, 작년과 다른 분위기

2024년 내내 2차전지 시장은 암울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각종 수요 예측이 빗나가며, 전반적인 경기 침체 흐름에 따라 생산 라인마저 축소를 고민해야 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았죠. 그러나 2025년 들어 상황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는 신호가 감지됩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비롯된 성장 조짐인데요. CO₂ 규제 강화와 친환경 정책의 확산, 그리고 내연기관차 퇴출에 대한 구체적 목표 시점이 발표되면서,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이 올해 14~15% 가까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도에 역성장을 면치 못했던 업계 입장에서는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입니다.

 

특히, 전기차 판매 증가에 맞춰 배터리 수요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수의 기업들이 생산 규모를 조정하거나, 원재료 수급 전략을 재검토하고 있는데요. 원자재 가격 변동이 심한 상황에서도 전기차용 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분위기가 일시적인 반등일지, 아니면 본격적인 상승 사이클의 시작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어도 업계 전반에선 “심각한 침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평가가 늘고 있습니다.

 

한편, 한병화 이사는 “2차전지 산업이 여전히 어려운 국면에 놓여 있지만,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된 EU의 전기차 보조금이 게임 체인저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는 정책적 변화가 곧바로 시장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데요. 실제로 작년에 정부 예산 삭감이나 보조금 축소로 인해 전기차 시장에 타격이 컸던 만큼, 반대로 보조금 도입 소식은 신기술 투자 확대와 생산 공장 증설 등 전반적 업계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단 하나의 뉴스가 시장의 흐름을 바꿔놓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단계이지만, 2025년 2차전지 시장이 작년과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다보스 포럼의 빅 뉴스 - 유럽 전기차 보조금

다보스 포럼에서 나온 가장 큰 뉴스 중 하나는 독일 숄츠 총리가 언급한 “유럽 전기차 보조금” 도입 방안이었습니다. 이는 EU 차원의 환경 규제와 맞물려, 전기차 판매를 더욱 강력하게 지원하겠다는 취지인데요. 숄츠 총리는 이번 발표에서 “유럽 전기차 산업의 역성장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전기차 보조금을 유럽 전체에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언 EU 집행위원장의 검토안과도 연결되어, 유럽 주요국의 의사 결정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2024년에 역성장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반면 2025년에는 친환경 정책의 강화와 더불어 각국 정부의 지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데, 여기에 보조금 도입까지 더해진다면 시장 자체가 폭발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큽니다. 보조금의 규모와 적용 방식, 그리고 시행 시기에 따라 시장 판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적어도 “전기차 판매 확대”라는 측면에서 보면 매우 호재임은 분명합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한국 배터리 기업들에게도 커다란 기회를 열어줄 전망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유력 배터리 회사들은 이미 유럽에 생산 공장 및 R&D 센터를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신뢰도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탄탄하게 다져왔기 때문에, 보조금이 본격화될 경우 주문량과 매출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탄소 중립을 위한 정책 압박이 커짐에 따라, 기업들은 유럽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선점하기 위한 투자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때 등장한 전기차 보조금 소식은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반전시킬 결정적 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vs. 유럽 - 전기차 시장 비교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놓고 볼 때, 유럽의 규모는 미국보다 약 두 배 이상 크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실제로 유럽은 국가별 친환경 정책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내연기관차 퇴출 시점을 앞당기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전기차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왔죠. 특히, 독일·프랑스·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 적극적인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시행해온 덕분에, 이미 전기차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상황입니다.

 

반면, 미국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전기차 관련 이슈가 늘긴 했지만, 여전히 판매량 면에서는 더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프라 부족, 전통적인 픽업트럭 선호 문화, 높은 배터리 비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물론,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의한 전기차 세액공제 등의 정책이 발표됐으나, 제조사의 대응 속도나 보급률 측면에서 유럽에 비해 더딘 편이라는 점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이미 유럽 시장에서 초기 진출을 통해 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완성차 업체들과 장기 공급 계약을 맺어 강력한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럽 전체에 전기차 보조금이 도입된다면, 자연스럽게 유럽 내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고, 국내 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즉, 미국보다는 유럽 시장에서 더욱 빠르고 직접적인 수혜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향후 기업들의 투자 전략과 시장 선점 경쟁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도입의 파급 효과

전기차 보조금은 단순히 “소비자가 전기차를 살 때 가격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유럽 주요국이 일제히 보조금을 시행한다면, 전기차 판매량은 15%를 훌쩍 뛰어넘어 “폭발적 성장”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 전반, 그리고 2차전지 시장에 직결된 파급 효과로 이어지는데요.

 

먼저, 전기차 판매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배터리 수요가 급증합니다. 이는 소재·부품·장비(SMAT) 분야까지 영향을 미쳐, 기업들의 생산 설비 확충과 고용 창출을 촉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배터리 셀뿐 아니라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 부품 업체들의 매출 증대가 기대되며, 해당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에게도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병화 이사는 이 같은 보조금 정책이 “유럽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도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고, 그로 인해 전장(전기·전자장치) 분야나 충전 인프라 산업 등 다양한 주변 생태계가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전기차 보조금 도입은 산업 전체의 벨류체인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임을 다시금 확인시켜 주고 있는데요. 전기차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배터리와 부품 공급망을 장악한 기업들에게는 “황금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 전략과 결론

보조금 정책은 전 세계 어떤 나라든 “정책 발효 시점”을 기점으로 시장 흐름을 크게 바꿔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유럽 전기차 시장이 역성장을 겪어 왔지만, 보조금 도입이 확정되는 순간, 이미 유럽에 생산 거점을 확보한 기업들이 즉시 수혜를 볼 가능성이 큽니다. 한병화 이사를 비롯해 업계 전문가들은 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장기적 시각으로 기업 경쟁력을 평가”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공장을 운영하거나 현지 완성차 업체와 합작법인을 설립한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큰 이점을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도 “장기적 수익성”이 보장되는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시장 확대가 곧바로 ‘막대한 이익’으로 연결되진 않으므로, 원자재 확보생산 효율 같은 세부 요인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2025년 2차전지 시장은 “전기차 보조금”이라는 호재를 발판 삼아 새로운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암울했던 시장 전망이 서서히 반등 조짐을 보이면서, 기회를 잡으려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국내외 투자자라면 이 변화를 놓치지 말고, “글로벌 전기차 생태계 전체를 보는 안목”으로 장기적 투자 전략을 수립할 때가 되었습니다.

 

 


원본 영상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꼭 보시는거 추천합니다.

https://youtu.be/76IwuIsjvkU?si=bTLerLxR0NdgTj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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